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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 부팅 순서

  1. ON ->
  2. CPU초기화및 점검(initializing) ->
  3. ROM-BIOS읽어서 메모리에 Load ->
  4. POST(Power On Self Test) [본체와 하드웨어에 정상적 작동 검사]->

 

메모리 종류

DRAM : 대용량(MB), 느리다, 싸다, 간단구조, refresh필요

 - FPDRAM 60ns

 - EDODRAM 50ns

 - SDRAM 30ns

 - RDRAM 10ns

SRAM : 소용량(KB), 빠르다, 비싸다, flipflop,refresh불필요

ROM : 전기공급 없이 내용 보존(시계프로그램), 읽기전용 메모리

 - PROM : 입력한번 끝

 - EEPROM : 자외선으로 지우고 쓰기

 - EEEPROM : 바이트 단위로 쓰고지우기

 - Flash Memory : 블록 단위로 쓰고 지우기, RAM특성 가미

 

메모리 장착형태

DIP : 벌레다리처럼 생긴 구형

SIMM : 30핀 8비트 버스폭, 72핀 32비트 버스폭, 뱅크(0번부터 채우고, 같은용량 모듈램 구성),2,4,8단위로 꽂아야함

DIMM : 168핀 64비트 버스폭 , 뱅크구분없음

 

 

 


 

 

GPU

: 그래픽 처리 장치, 모니터와 PC본체의 메인보드와 연결시켜주는 역할

 

비디오카드 데이터 처리 순서

  1. CPU가 화면처리 명령을 내린다. ->
  2. Display Driver가 비디오칩이 처리할 수 있는 명령으로 변환시킨다. ->
  3. 변환된 명령에 따라 출력하는 데이터를 비디오 메모리에 기록. ->
  4. DAC가 비디오 메모리내의 데이터를 아날로그화 ->
  5. 모니터 출력

 

1.그래픽 컨트롤러

   -비디오카드의 모든 제어를 담당

2.ROM-BIOS

   -시스템 환경설정및 화면처리 방법 기록

3.Video Memory

4.RAMDAC

   -디지털신호를 아날로그신호로 바꿔줌

5.피처 커넥터

   -비디오카드의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

6.모니터 케이블

   -9필과 15 주로 15

 

개발 역사

MDA -> CGA -> HGC -> EGA -> VGA -> SVGA

 

필요 비디오 메모리량 = 해상도 x 색상 비트수 /8

색상 비트수

16색 = 4bit - 2^4 = 16

256색 = 8bit - 2^8 = 256

65000색 = 16bit

16백만색 = 24bit

ex 1024x768해상도 trucolor -> 1024*768*2^24/8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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